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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에서 선방한 기아, 지난해 사상 최대 판매...현대차는 소폭 감소 본문
기아의 지난해 판매량이 전년 대비 소폭 상승했지만, 창사 이래 사상 최대 연간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국내와 해외 판매 모두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다.
기아는 3일 지난해 한 해 동안 국내 54만10대, 해외 254만3361대, 특수 6086대 등 전년 대비 0.1% 증가한 308만9457대를 판매했다고 공시했다. 2023년과 비교해 국내는 4.2% 감소, 해외는 1.0% 증가한 수치다. 기존 연간 최대 판매는 지난해 기록한 308만7384대였다.
국내에서는 스포츠유틸리티(SUV) 차량 쏘렌토가 9만4538대 판매되면서 가장 많이 팔렸다. 그 뒤로 카니발(8만2748대), 스포티지(7만4255대)가 뒤를 이었다. 승용 모델은 레이(4만8991대), K5(3만3837대), K8(3만2734대) 등 총 14만3437대가 판매됐다. 상용차는 봉고Ⅲ가 4만539대 팔리는 등 버스를 합쳐 4만1946대가 판매됐다.
해외에서는 스포티지가 51만3462대를 기록하며 가장 많이 팔렸고, 그 뒤로 셀토스(25만349대), K3(K4 포함, 23만4320대) 순이다.
기아는 지난해 실적을 바탕으로 올해 글로벌 시장에서 321만6000여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지난해 실적 대비 4.1% 증가한 수치다. 기아는 이를 위해 올해 경제형 전기차(EV) 라인업을 확대하고, 목적기반모빌리티(PBV) 출시, 픽업트럭 타스만 등 전략 차종 출시 등으로 판매 성장세를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기아 관계자는 “지난해 산업 환경이 정상화되어 감과 동시에 유연한 사업 운영을 통해 생산량과 공급량을 확대했으며 EV3, K4, 카니발 하이브리드 등 경쟁력 있는 신차 출시를 통해 역대 최대 연간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라며 “올해는 브랜드 및 고객 중심 경영과 적극적인 투자 등을 통해 판매 성장세를 지속하고 전동화 선도 브랜드의 위상을 공고히 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의 판매량은 기차와 달리 소폭 감소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한 해 동안 국내 70만5010대, 해외 343만6781대 등 전 총 414만1791대를 판매해 전년대비 1.8% 감소했다. 2023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7.5% 감소, 해외 판매는 0.5% 감소한 수치다. 현대차는 지난해 고금리, 인플레이션 등 비우호적인 대내외 경영환경 등으로 완성차 판매가 소폭 감소한 것으로 분석했다.
내수 시장 부진은 승용차 판매 급감 영향이 크다. 택시 모델 판매를 재개한 쏘나타를 재외한 아반떼, 그랜저 등 대부분 승용차 모델의 판매가 감소하며, 전년 대비 16.1% 줄었다.
반면 SUV 중심의 RV 판매 대수는 지난해 24만5241대로 전년(24만5552대)과 비슷한 수준을 나타냈다.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 판매는 G80과 GV80 판매가 급증하면서 전년 대비 3.2% 늘어난 13만674대를 기록했다.
친환경차 판매는 하이브리드는 늘어난 반면,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 영향으로 전기차 판매는 감소했다. 하이브리드차 판매가 전년 대비 11.7% 늘어난 15만4421대로, 전체 친환경 차 판매의 77%를 차지했다. 지난해 현대차의 전기차 판매 대수는 4만3802대로 전년 대비 27.7% 급감했다. 수소전기차 판매도 36.4% 줄어든 2751대에 그쳤다.
한편, 현대차는 올해 판매 목표로 내수 71만대, 해외 346만4000대 등 총 417만4000대를 제시했다. 특히 올해는 하이브리드를 포함한 친환경 차 판매 기반을 강화하고 북미 생산 체계 확대를 통해 다품종 유연한 생산 중심의 제조 혁신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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